본문 바로가기
금융·세테크

호우·홈플러스 피해사업자 부가세 납부 연장|홈택스 대상 확인방법

by 라임디 2026. 10. 9.

10월 부가세를 준비하고 있는데 최근 호우로 사업장이 피해를 입었거나 홈플러스 입점·납품업체라면 세금을 당장 내야 하는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특히 “12월까지 연장됐다는데 따로 신청해야 하나?”, “신고도 12월에 하면 되는 건가?”라는 부분에서 많이 헷갈립니다.

2026년 10월 국세청은 호우 피해지역 사업자와 홈플러스 회생절차로 어려움을 겪는 일부 사업자의 부가가치세 납부기한을 12월 28일까지 직권 연장했습니다. 중요한 점은 대상자라면 별도 신청이 필요 없지만, 신고 대상 사업자의 신고기한까지 자동으로 늦춰진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 부가세 납부기한이 언제까지 연장됐을까

이번 세정지원 대상 사업자는 2026년 제2기 부가가치세 예정신고·예정고지 세액의 납부기한이 12월 28일까지 연장됩니다.

원래 일정은 사업자 유형에 따라 달랐습니다.

예정신고 대상 법인은 원래 10월 26일까지 신고·납부해야 하고, 개인 일반과세자와 예정고지 대상 소규모 법인은 원래 11월 2일까지 예정고지세액을 납부해야 합니다.

이번 직권연장 대상이라면 두 경우 모두 실제 세금 납부는 12월 28일까지 미룰 수 있습니다.

즉,

법인 예정신고분
10월 26일 납부 → 12월 28일

개인·소규모 법인 예정고지분
11월 2일 납부 → 12월 28일

로 바뀌는 것입니다.

호우 피해사업자의 부가가치세 납부기한이 연장되는 상황을 표현

- 가장 중요한 것은 신고기한과 납부기한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이번 지원을 받을 때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국세청이 직권으로 연장한 것은 기본적으로 세금을 내는 날짜, 즉 납부기한입니다.

예를 들어 2026년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사업실적을 예정신고해야 하는 일반 법인사업자라면 세금 납부는 12월 28일까지 미룰 수 있어도 부가가치세 신고는 10월 26일까지 해야 합니다.

따라서

“12월 28일까지 연장됐으니 신고도 12월에 하면 되겠지”

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반면 개인 일반과세자와 일정한 소규모 법인은 원래 예정신고를 하지 않고 국세청에서 계산한 예정고지세액을 납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별도 신고 없이 연장된 납부기한을 확인하면 됩니다.

- 호우 피해사업자는 누가 대상일까

국세청이 발표한 2026년 10월 직권연장 대상 호우 피해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안동시
  • 의성군
  • 거제시
  • 통영시
  • 영광군

이 지역에 소재한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가 대상입니다.

다만 법인사업자는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법인이 직권연장 대상입니다.

국세청이 밝힌 호우 피해지역 직권연장 대상 규모는 약 3만6천 명입니다.

따라서 해당 지역에 사업장이 있다면 “실제 세금이 연장됐는지”를 홈택스에서 한 번 더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홈플러스 관련 사업자는 어디까지 포함될까

홈플러스와 거래했다는 이유만으로 모든 사업자가 자동으로 연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국세청은 홈플러스 회생절차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사업자 가운데 홈플러스로부터 수집하거나 국세청이 자체 파악한 입점·납품·협력 개인사업자와 중소 법인사업자를 직권연장 대상으로 정했습니다.

약 1천 명 규모입니다.

예를 들어 홈플러스 매장에 입점해 영업하거나 상품을 납품하고 대금회수 지연 등으로 자금 부담을 겪고 있다면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관련 업체라고 생각하는 것과 국세청 전산상 직권연장 대상자로 선정된 것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홈택스에서 세정지원 대상 여부를 직접 확인하는 과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 홈택스에서 부가세 납부 연장 대상 확인하는 방법

국세청은 2026년 10월 6일부터 직권연장 대상 사업자에게 모바일 안내문을 발송하고 있습니다.

문자를 받지 못했더라도 홈택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 홈택스에서는 다음 순서로 이동하면 됩니다.

  1. 홈택스에 로그인합니다.
  2. 세금신고를 선택합니다.
  3. 부가가치세 신고로 들어갑니다.
  4. 신고도움 자료 조회를 선택합니다.
  5. 신고자료 통합조회로 들어갑니다.
  6. 세정지원 대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여기에서 직권연장 대상자로 확인되면 별도로 납부기한 연장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업장이 여러 개라면 사업자등록번호별로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각각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직권연장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직권연장’이라는 말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쉽게 말하면 국세청이 대상자를 선정해 알아서 납부기한을 바꿔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홈택스에서 직권연장 대상자로 확인됐다면

연장 신청서 제출
피해확인서 제출
별도의 세무서 승인 신청

등을 다시 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예정신고 후 납부할 부가세가 300만원이고 직권연장 대상이라면 10월 26일까지 신고는 정상적으로 끝내되 300만원의 납부는 12월 28일까지 하면 됩니다.

사업자 입장에서는 약 두 달 동안 사업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는 셈입니다.

- 홈택스에 대상자로 안 나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호우 피해를 실제로 입었거나 홈플러스 관련 피해가 있는데 홈택스에서 직권연장 대상자로 확인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명단에 없으니 끝”이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현행 국세징수법에서는 재난으로 재산에 큰 손실을 입었거나 사업에 현저한 손실이 발생해 세금을 기한 내 내기 어려운 경우 납부기한 연장을 별도로 신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홈택스·손택스에는 납부기한등 연장 신청 기능이 있으며 원칙적으로 납부기한 만료일 3일 전까지 신청합니다.

다만 이것은 이번 직권연장과 달리 신청했다고 자동으로 승인되는 제도가 아닙니다. 실제 피해사실과 자금사정 등을 관할 세무서가 검토해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 신고 자체가 어려우면 납부 연장과 별도로 봐야 합니다

세금 납부를 미루는 것과 신고서를 늦게 제출하는 것은 다른 절차입니다.

예를 들어 호우로 장부나 서류가 훼손돼 10월 26일까지 법인 부가세 신고 자체가 어려운 경우라면 단순히 납부기한 직권연장 대상이라는 이유만으로 신고기한까지 자동 연장되지는 않습니다.

신고 자체가 어렵다면 법에서 정한 사유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신고기한 연장 신청을 별도로 검토해야 합니다.

따라서 법인사업자는 이번 지원을

신고는 10월 26일까지, 납부는 12월 28일까지

라고 구분해서 기억하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대형 유통업체 입점·납품 협력 사업자의 부가세 납부기한 연장을 표현

- 예정고지를 받은 개인사업자는 어떻게 하면 될까

개인 일반과세자는 일반적으로 10월에 직접 예정신고를 하지 않고 직전 과세기간 납부세액의 절반을 예정고지받습니다.

예를 들어 2026년 1기 확정신고 납부세액이 200만원이었다면 예정고지세액은 일반적으로

200만원 × 50%
= 100만원

수준이 됩니다.

이번 호우·홈플러스 직권연장 대상이라면 이 예정고지세액의 납부기한이 11월 2일에서 12월 28일로 연장됩니다.

예정고지세액은 나중에 2026년 2기 확정신고에서 기납부세액으로 차감되므로 세금을 한 번 더 내는 것은 아닙니다.

- 매출이 크게 줄었다면 예정신고도 확인하세요

직권연장과 별개로 개인사업자에게 유용한 제도가 하나 더 있습니다.

예정고지를 받은 개인사업자라도 2026년 7월부터 9월까지의 매출액 또는 납부세액이 직전 과세기간의 3분의 1에 미달하거나 조기환급 사유가 발생하면 실제 실적으로 예정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예정고지세액이 150만원인데 피해 때문에 매출이 크게 감소했다면 무조건 150만원을 12월에 내기보다 예정신고를 했을 때 세금이 얼마나 되는지도 비교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정신고를 정상적으로 하면 기존 예정고지세액은 취소됩니다.

- 세금 환급 대상이라면 더 빨리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번 국세청 세정지원에는 납부 연장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일정한 중소기업·영세사업자·특별재난지역 사업자 등 세정지원 대상자가 신고기한 안에 부가가치세 조기환급을 신청하면 법정 지급기한인 11월 10일보다 6일 빠른 11월 4일까지 환급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사업설비나 시설투자로 매입세액이 크게 발생한 사업자라면 납부기한 연장과 함께 조기환급 가능 여부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피해복구 비용으로 현금흐름이 빠듯한 소상공인에게는 실제 자금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연장된 12월 28일도 놓치면 어떻게 될까

직권연장 대상자는 기존 납부기한을 지났다는 이유만으로 바로 납부지연가산세가 붙는 것이 아닙니다.

국세청이 공식적으로 납부기한을 12월 28일까지 변경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연장된 기한까지도 세금을 납부하지 않으면 이후 납부지연에 따른 추가 부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지원을 ‘세금을 안 내도 되는 제도’로 이해하면 안 됩니다.

세금을 면제하는 것이 아니라 납부할 시간을 더 주는 제도입니다.

- 호우·홈플러스 부가세 연장 FAQ

Q. 부가세 납부 연장은 따로 신청해야 하나요?

직권연장 대상자로 선정됐다면 별도 신청이 필요 없습니다. 홈택스 신고자료 통합조회에서 대상 여부를 확인하면 됩니다.

Q. 홈플러스 입점업체는 모두 12월 28일까지인가요?

모든 관련 업체라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국세청이 수집·파악한 입점·납품·협력 사업자가 대상이므로 홈택스에서 확인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Q. 법인사업자는 신고도 12월 28일까지인가요?

아닙니다. 이번 직권지원은 납부기한 연장입니다. 예정신고 대상 법인은 원칙적으로 10월 26일까지 신고하고 세금만 12월 28일까지 납부합니다.

Q. 개인사업자 예정고지세액도 연장되나요?

직권연장 대상이라면 원래 11월 2일이던 예정고지 납부기한이 12월 28일까지 연장됩니다.

Q. 홈택스에서 대상자로 안 나오면 방법이 없나요?

실제 재난이나 사업상 현저한 손실로 납부가 어렵다면 별도의 납부기한 연장 신청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승인 여부는 관할 세무서가 판단합니다.

 

2026년 호우 피해지역과 홈플러스 관련 직권연장 대상 사업자는 부가가치세 납부를 12월 28일까지 미룰 수 있습니다. 대상자로 이미 선정됐다면 별도의 연장 신청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예정신고 대상 법인은 신고까지 12월로 미뤄지는 것이 아니라 10월 26일까지 정상 신고해야 한다는 점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금 가장 먼저 할 일은 홈택스에서 세금신고 → 부가가치세 신고 → 신고도움 자료 조회 → 신고자료 통합조회로 들어가 세정지원 대상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대상자로 나오지 않지만 실제 피해로 납부가 어렵다면 별도의 납부기한 연장 신청 가능 여부를 확인하세요.